본문 바로가기
골프

초보골프! 알아야할 기본적인 용어와 규칙

by goonigoona 2023. 9. 20.
반응형

□ 아는 만큼 실력이 늘고 재밌어진다

초보골퍼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용어와 규칙에 대해서 알아보자. 어떤 운동이든 용어와 규칙을 알아야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초보골퍼가 막상 필드에 나가면 스코어가 어떻게 체크되는지 동반자 혹은 캐디가 하는 말이 무엇인지 모를 때가 많아 게임을 즐기지 못하고 그저 잔디를 밟는 것에 만족해야 할 때가 많다.

 

▷용어

1.(Hole) : 일반적으로 18홀 또는 9홀로 나눠지며 각 홀은 출발 지점(티 박스)에서 그린(홀의 마지막 부분)으로 구성된다.

2.(Tee) : 각 홀의 출발 지점을 말하며, 티잉구역(Teeing Area) 내에 공을 올려놓는 장소이다. 티마커의 색깔에 따라 블랙티, 블루티, 화이트티, 옐로티, 레드티로 나뉘며,

티마커의 색깔에 따른 구분
티마커색깔 사용 용도 다른 명칭
블랙티 남성 프로 골프 대회에서 사용 챔피언십 티(Championship tee), 풀백 티(Full back)
블루티 거리가 많이 나가는 남성 골퍼가 이용 백 티(Back tee)
화이트티 남성 아마추어가 일반적으로 이용
여성 프로 골퍼들이 대회 때 이용
프론트 티(Front tee)
옐로티 남성 시니어 골퍼가 이용 시니어 티(Senior Tee)
레드티 여성 골퍼가 일반적으로 이용 레이디 티(Lady Tee)

3.스트로크(Stroke) : 볼을 치는 것. 공을 한 번 칠 때마다 하나의 스트로크가 추가된다.

4.(Par) : 각 홀에는 표준 스트로크 수인 파가 정해져 있다. 일반적으로 파3, 4, 5 홀이 있으며 파3의 경우 세 번의 스트로크로 홀에 공을 넣으면 파가 되고 18홀 동안 모든 홀에서 파를 기록하면 72(71인 골프장도 간혹 있다)로 이븐파라고 한다.

5.버디(Birdie) : 홀을 파보다 한타 적게 스트로크 하여 완료한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4홀을 3스트로크로 완료한 경우 버디이다.

6.이글(Eagle) : 홀을 파보다 두타 적게 스트로크 하여 완료한 경우로, 5 홀에서 장타자에 조금 더 높은 확률로 성공시킬 수 있다. 통상 동반자의 축하와 더불어 이글패를 받고 당사자는 식사를 대접하기도 한다.

7.보기(Bogey) : 홀을 파보다 한 스트로크 많이 하여 완료한 것으로 18홀 전체 보기를 기록하면 90타이며, 보통 90타에서 95타 사이의 플레이어를 보기플레이어라고 한다.

8.더블 보기(Double Bogey) : 홀을 파보다 두 스트로크 많이 하여 완료한 것이다.

9.트리플 보기(Triple bogey) : 홀을 파보다 세 스트로크 많이 하여 완료한 것이다.

10.더블파(Double par) : 홀의 파보다 두배 많이 스트로크 했을 때를 말하며 아마추어 경기에서는 더블파의 경우 홀아웃이 되며, 흔히 양파라고 말한다.

11.공을 찾지 못한 경우(Lost Ball) : 공을 찾지 못한 경우, 다시 원래 지점에서 볼을 치거나(OB의 경우) 볼을 드롭하고 벌타를 받는다. 헤저드에 공이 들어갔을 경우 플레이가 불가능해 1벌타를 받고 들어간 지점에서 다시 플레이 하도록 한다.

12.벙커(Bunker) : 모래로 채워진 장애물 지역으로, 벙커 안에서는 샷을 하기 전에 클럽으로 모래를 의도적으로 터치하면 벌타를 받게 된다.

13.볼 마커(Ball Marker) : 그린 위에서 다른 플레이어의 퍼팅 경로를 방해하지 않도록 볼을 임시로 표시하는 도구나 행위.

14.페어웨이(Fairway) : (tee)와 그린(green) 사이에 있는 잘 깎인 잔디 지역을 말하며 잔디의 종류도 다양하다.

15.러프(Rough) : 거친 지면 부분으로, 페어웨이의 경계로 잔디가 잘자란 곳이다. 일반적으로 러프에 있는 공은 페어웨이보다 긴 풀로 인해 샷을 할 때 클럽이 풀에 잘 걸려 플레이가 어려울 수 있다.

 

골프 용어는 필드나 스크린을 자주 접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

골프 규칙은 간혹 업데이트가 되기도 하며, 골프장마다 로컬룰이 있고 동반자와 합의된 로컬룰이 있다. 디봇에 있는 공은 옆으로 빼고 치고, OB티나 헤저드티가 없는 경우 두 번째로 멀리 나간 동반자의 선상에서 치고 등등이다.

이 외에도 많은 용어와 규칙들이 있다. 현장에서 잔디밥을 먹을수록 지식과 실력이 늘어나니 걱정하지 말고 즐기자!!

구력은 늘어가지만 타수는 줄지 않는 주말 골퍼 ㅠㅠ 힘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