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DSLR 카메라 이것만 알면 성공 100퍼센트 - 노출편(조리개, 셔터스피드, iso)

by goonigoona 2023. 9. 15.
반응형

카메라 노출은 사진 촬영 시에 빛을 어떻게 조절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요소이다. 카메라 노출을 잘 이용한다면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며, 사진의 품질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다. 카메라 노출은 다음 세 가지 요소로 조절한다.

Canon EOS 6D F/7.1 S/1/800 iso/250

조리개 (Aperture)

조리개는 카메라 렌즈 안에 있는 작은 구멍이며, 빛이 센서 또는 필름에 들어가는 을 조절한다. 조리개는 f-stop 또는 f-number로 표시되며, 작은 숫자일수록 조리개가 크고 많은 빛이 들어오게 되므로 사진이 밝아진다. 반대로 큰 숫자일수록 조리개가 작고 적은 빛을 받아들이므로 노출이 어둡게 된다.

 

셔터 스피드 (Shutter Speed)

셔터 스피드는 카메라의 센서 또는 필름이 빛을 받는 시간을 나타낸다. 셔터를 빠르게 하면 (짧은 시간 동안 열려있음) 빠른 움직임을 가진 주체를 포착할 수 있으며, 셔터를 느리게 하면 (긴 시간 동안 열려있음) 슬로우 모션 효과(잔상이 있는 사진)나 빛을 많이 받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ISO 감도 (ISO Sensitivity)

ISO 감도는 카메라 센서의 민감도를 나타낸다. 낮은 ISO 감도는 더 어두운 환경에서 노출을 어둡게 만들 수 있지만 노이즈가 적고 고화질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ISO 감도는 노출을 밝게 만들지만 노이즈가 높아질 수 있다. 빛을 돌로 표현하고 일렬로 카메라에 들어온다고 가정하면, 낮은 ISO는 모래 혹은 자갈돌, 높은 ISO는 바위라고 말할 수 있다. 같은 시간 동안 자갈돌 1개는 광량이 모자랄 수 있지만 입자가 작아 화질이 좋아지고, 바위 1개는 광량이 크지만 입자가 커져서 화질이 과장하면 모자이크처럼 안좋아진다.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에 따른 결과물 예시 그림

노출을 조절할 때는 아래 세 가지 모드를 사용하여 상황에 맞게 적용 한다.

 

셔터 우선 모드

움직이는 주체를 포착하거나 블러 효과를 원할 때 셔터 스피드를 내가 설정하면 나머지 설정은 카메라가 자동으로 조절한다. 움직이는 아이, 들판에 갈대가 흔들리는 장면을 찍거나 바람개비가 돌아가는 장면 등.

Canon EOS 6D F/22 S/1/13 iso/100

 

조리개 우선 모드

깊이 있는 초점(배경도 선명하게) 또는 뒷 배경 흐림 효과(아웃포커싱)를 원할 때 조리개를 내가 설정하고 나머지 설정은 카메라가 자동으로 조절한다. 이 모드는 주로 빛이 상대적으로 적은 실내에서 인물사진을 찍을 경우 자주 이용된다.

Canon EOS 6D F/2 S/1/200 iso/500

 

수동 모드

모든 설정을 수동으로 조절하여 원하는 노출을 직접 설정할 수 있다. 이것은 전문적인 사진 작가나 고급 사용자에게 적합한 옵션이지만, 순간적인 판단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여러 가지 수치를 설정하여 촬영해봐야 노출에 대한 이해가 빨라질 수 있을 것이다.

노출의 정도는 개인마다 취향이 다르다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피사체의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는 공통점은 꼭 기억하자. 특별한 표현을 하기위한 상황이 아니라면 흔들리는 사진은 가장 좋지 않은 결과물이라 생각한다.
피사체의 흔들림을 줄이기 위해 렌즈에는 일명 손떨방(손떨림방지)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만, 큰 흔들림에는 장사가 없다. 따라서 삼각대를 이용하거나 빛을 짧은 시간에 많이 받는 법을 연구하자.
셔터스피드를 낮추면 빛이 들어오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조리개를 열어주는 방법, 혹은 화질의 저하를 조금 감수하고 ISO를 높여주는 방법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