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DSLR 카메라 초보탈출을 위한 렌즈종류 알아보기

by goonigoona 2023. 9. 12.
반응형

DSLR 카메라 렌즈는 정말 다양하다.

구슬이, 이사벨, 이사방, 사무엘, 팬케익, 오이만두, 쩜사, 쩜팔, 여친렌즈, 계륵, 아빠백통, 백사, 축복이, 삼식이...

앞에 열거한 좀 웃긴 별명 같은 것들이 제조사 혹은 렌즈의 특성을 반영한 렌즈 별명들이다. 이 외에도 더 많은 렌즈의 종류와 별명들이 있다. 시간이 나면 재미로 검색해보는 것도 좋을듯 하다.

 

우리는 렌즈의 종류가 정말 많다 하더라도 모두를 구입할만한 경제적 여유가 없다. 저렴한 렌즈가 있긴하지만 전문 사진사가 아닌 이상 여러 렌즈를 가지고 다니는 게 현실적으로 힘들다는 것이다. 따라서 내가 주로 사용할 상황을 생각해보고 적정한 렌즈를 구입하는 것이 좋겠다.

일단 우리는 초보니까 렌즈의 큰 카테고리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이정도만 알아도 렌즈를 고를 때 도움이 되고, 어디 가서도 렌즈에 대한 이야기의 기본은 하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UFO 구름 혹은 렌즈구름이라고 알려진 신기한 구름이다. Canon EOS 70D

표준 렌즈 (Standard Lens)

일반적으로 50mm 내외 렌즈를 말하며 사람의 눈과 비슷한 시야와 원근감을 표현한다.

주로 일상적인 사진 촬영에 사용되며 자연스러운 시야를 재현한다. 초보일 때는 편하지만 뭔가 좀 부족한 듯한 느낌이 계속 들게 된다.

 

광각 렌즈 (Wide-Angle Lens)

짧은 초점거리에서 넓은 시야를 표현하는 렌즈로, 풍경 사진이나 실내 촬영에 적합하다.

넓은 시야를 보여 광범위한 장면을 담을 수 있다. 단체사진 촬영 시 멀리 떨어져 찍지 않아도 모두를 담을 수 있다. 하지만 양쪽 끝으로 갈수록 왜곡현상이 조금 있을 수 있다.

 

망원 렌즈 (Telephoto Lens)

긴 초점거리로 멀리 있는 대상을 확대하여 촬영하는 렌즈다.

스포츠, 야생동물, 달 또는 행성 사진과 같이 멀리 있는 대상을 촬영할 때 적합하다. 축구경기에서 골대 옆으로 긴 렌즈를 장착한 스포츠사진기자들의 그것이다. 이런 렌즈는 대부분 고가일 경우가 많다.

 

줌 렌즈 (Zoom Lens):

다양한 초점거리를 갖는 렌즈로, 광각에서 망원까지 다양한 화각을 커버한다.

다목적 렌즈로 여행 및 일상적인 사진 촬영에 인기가 많다. 24mm-105mm 렌즈가 그 예로, 24mm 초첨거리 부터 105mm 까지 표현할 수 있다.

 

고정 초점 렌즈 (Prime Lens)

고정된 초점거리를 가진 렌즈로, 보통 단렌즈라고 불리고,품질과 조리개의 큰 크기를 통해 좋은 이미지 품질을 제공한다.

주로 저조도 조건에서 또는 예술적인 효과를 위해 사용된다.

 

매크로 렌즈 (Macro Lens)

근거리에서 작은 주제를 확대하여 촬영하는 렌즈로 접사렌즈라 불리운다.

, 곤충, 작은 물체 등을 확대하여 세부 사항을 캡처하는 데 사용된다.

 

어안 렌즈 (Fisheye Lens)

화각이 매우 넓고, 물고기의 눈 모양의 왜곡된 시야를 가지며, 특별한 효과를 주기 위해 사용된다.

예술적이거나 창의적인 사진 촬영에 많이 사용된다.

 

이렇게 렌즈는 그 역할과 효과에 따라 종류가 많다. 아무리 그 종류가 많다 하더라도 모두를 가질 수 없는 게 현실이니 줌렌즈 1, 단렌즈 1 정도 선택해서 사용해도 어려움 없이 사용 가능하다.

 

참고로 필자는 조금 된 모델 Canon EOS 6D 바디에 24-105mm f4 고정조리개 L 줌렌즈, 50mm f1.8 단렌즈(쩜팔), 35mm f2.0 단렌즈(사무방)를 사용하고 있다.

바디     /    24-105mm 렌즈
50mm 단렌즈   /   35mm 단렌즈

 

반응형